> 학교소개 > 교육 헌장

교육 헌장

 

[설 립 정 신]

경신학교는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전하라는 그리스도의 뜻과, ‘고아와 과부를 불쌍히 여기신 그리스도 정신으로 설립되었다.

 

 

[정 체 성]

경신의 교육은 설립정신에 따라 자유, 평등, 박애기독적 인격이라는 교훈에 충실한 기독교 교육의 사명을 감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경신은 그리스도의 인격 속에서 인격적 진리를 발견하고 실천하여 개인주의가 아닌 관계와 변화의 공동체를 이끄는 리더를 배출하는 교육을 한다. 특히 일제 강점기 동안 기독교 교육에 대한 탄압으로 존폐의 위기를 극복한 것은 기독교 학교로서 확고한 정체성이 있었기 때문이며 기독교 세계관을 통한 교육으로 우사와 도산 같은 민족의 지도자들을 많이 배출하였다.

 

 

[교 육 목 표]

경신은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지··체의 균형 있는 교육에 힘써 자랑스러운 모습으로 오늘에 이르렀다. 경신의 교육은 이런 전통을 이어받아 지적, 영적, 육체적 모든 영역에서 온전한 능력을 발휘하여 사회와 나라에 헌신하는 실력 있는 일꾼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나아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귀한 지체로서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여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가며 이웃과 세상을 섬길 줄 아는 인간교육을 지향한다. 이러한 숭고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경신의 학생들이 행해야 할 구체적 가치는 다음과 같다.

 

1. 하나님의 의를 듣고 행하라. 

2. 효와 예를 행하라.

3. 약자를 무시하지 마라.

4. 비굴한 사람이 되지 마라.

5. 남의 약점을 이용하지 마라.

6. 힘써 책을 읽고 실력을 배양하라.

7. 억울한 일을 당해도 탓하거나 변명하지 말고, 진실만을 말하라.

8. 맡은 일에 열정을 다하고 공과 사를 구분하며 정직하게 대처하라.

 

 

[학생의 의무]

경신의 학생은 위의 덕목을 가슴속에 새기고 항상 실천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 실력을 쌓아 선한 영향력을 끼칠 능력 있는 인재가 되어야 한다. 실력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며 반드시 땀 흘려 노력한 후에 오는 대가라는 것을 명심하고 평생 독서를 실천하며 모든 사물 을 깊이 있게 사고하고 궁리한 것을 기록하여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나아가 깨달은 지식은 실사구시가 될 수 있기까지 노력하는 자신의 멋진 모습에 스스로 감동할 줄 아는 자존감이 충만한 학생이 되어야 한다. 배움과 실천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야 하며 그 실천은 고아를 측은히 여기신 언더우드의 뜻을 따라 어렵고 약한 이웃을 살피고 내가 먼저 다가가 친구가 되어 주며 사랑을 실천하는 갸륵한 학생이 되어야 한다. 친구와 어울릴 줄 앎과 동시에 아름다움과 이상을 추구하는 심미적 감동으로 사물을 느끼고 표현하여 나와 남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교사의 의무]

교사는 학생들을 대할 때 지식과 능력, 환경과 형편의 차이에 따라 각각의 학생마다 다름을 인정하고 제자들을 가르침에 차별을 둬서는 안 된다. 가치관과 실천력이 미성숙한 학생들을 가르치는 스승의 길이 외롭고 힘들더라도 오래 참고 인내하며 학생들 각각의 재능을 격려하고 끌어내어 발전시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아름다움에 감동할 줄 알며 이상을 꿈꾸는 학생으로 인도하는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경신의 교사는 기독교 세계관이 확고하여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지식과 신앙과 인성을 균형 있게 교육하는 고된 길을 선택한 구별된 존재라는 것을 스스로 명심하고 실천해야 한다. 기독교 학교 교사의 가장 큰 의무는 진리에 대한 순종이 실천되는 공간을 창조하는 일이다.

 

 

[믿음과 실천]

인생에 쉬운 지름길은 없다. 인생은 땀 흘린 노력과 정직한 태도로 쌓은 신뢰를 바탕으로 사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은 죄와 허물을 초월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시인하여 구원받은 은혜를 누리며 기쁨과 감사하는 마음으로 행복하게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경신의 학생은 믿음을 깨달아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천함으로써 앎과 행함이 일치하는 온전한 믿음의 소유자가 되어야 한다.

 

 

[비 전]

경신의 교육은 경쟁이 가득한 세상에서 자기의 이익을 위한 편협한 성공 보다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할 줄 알고 사회에 헌신하는 품위 있는 인간 교육을 추구한다. 이러한 가치를 이루기 위해 1%의 가능성에도 도전하는 도전 정신을 기르는 학교, 모든 교육과정을 기독교 세계관으로 가르치는 학교, 교사가 학생에게 신앙적 멘토가 되어 마음이 밝고 건강한 학생을 기르는 학교, 정직한 사람을 만드는 학교, 효와 예 교육을 중점적으로 가르치는 학교, 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를 만들어 나아가는 것이다.

경신인! 우리들은 3년 동안 받은 스승의 은혜와 친구들과 어울린 아름다운 추억을 영원히 기억하며 받은 사랑과 혜택을 사회에 되돌려 갚을 줄 알고, 배운 바 지식과 믿음을 힘써 실천하여 나부터 변화 되어 사회와 인류를 변화시키는 필요한 사람이 되자.

 

 

201484

 

 

경 신 고 등 학 교 장